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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용은언 0 Comments 0 Views 25-04-16 02:3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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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어제(14일) 'KB 퇴직연금 비대면채널 혁신추진을 위한 정보제공요청서(RFI)'를 올렸습니다.
'사업 개요'를 보면 KB국민은행은 "경쟁사 대비 고객경험 간극(Gap) 분석 결과 KB 퇴직연금 비대면 서비스의 경쟁력이 열위한 것으로 판단되어 고객 불편사항(Pain-point)의 시급한 개선 필요"라고 자가진단 했습니다.
자사 비대면 퇴직연금 서비스의 경쟁력이 타 금융사보다 '열위'에 있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한 것입니다.
앞서 급여압류연말정산 KB금융지주도 지난 8일 '2025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협업 스타트업 모집' 보도자료를 통해 "퇴직연금 비대면채널 혁신 추진을 위한 연금 Killer 콘텐츠 개발 과제를 수행할 참여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직수입정품 퇴직연금 실적 좋댔는데..."열위" 왜?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해와 올해 여섯 차례에 걸쳐 자사 퇴직연금 적립액과 디폴트옵션 적립 규모, 수익률 등의 '타사 대비 우위'를 보여주는 보도자료를 낸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비대면에서만큼은 타사 대비 열위'라고 셀 법률사무 프 판단한 배경은 뭘까요?
'초개인화' 퇴직연금 비대면 서비스, 뭐길래
다시 KB의 '퇴직연금 비대면채널 혁신추진을 위한 정보제공요청서'로 돌아가보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비과세
첫째로 고객 친화적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제공하고, 둘째 '초개인화된 연금 수익률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며, 셋째 '퇴직연금 담보대출' 등 차별화된 연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지막으로 고객 친화적 오류방지 시스템을 만드는 게 KB의 목표입니다.
실제로 '경쟁사'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와 '퇴 직장인신용회복자대출 직연금 손님관리센터'를 운영하면서 초개인화 퇴직연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신한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설립해 정기·수시 성과 모니터링과 자동 포트폴리오 조정 서비스 등을 제공 중이고,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를 출시해 개별 손님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 중입니다.
'MZ 퇴준생' 마음 공략법 찾는 KB KB국민은행이 퇴직연금 관련 앱의 UI·UX(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이용자 경험)를 개선하고, ‘퇴직연금 담보대출’ 등 신규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행보는 퇴직을 준비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비대면 채널을 통한 신규 고객 유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퇴직연금 실물이전' 시행 이후 '머니무브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이 회사 IRP(개인형 퇴직연금) 가입자의 2022년 대비 증가율을 연령대별로 뜯어볼 경우 20대가 201%로 가장 높았습니다.
20대 뒤를 10대(140%)와 30대(76%)가 이었습니다.
MZ와 잘파 세대의 IRP 신규 가입률이 높았던 것입니다.
은퇴 시점에 맞춰 자동으로 자산 배분을 조정해 주는 TDF의 인기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도입 이후 급증했는데, 업계에 따르면 특히 MZ 고객이 크게 늘었습니다.
TDF 선두주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최근 1년간 TDF 상품 증감액을 보면 은퇴 시점을 2060년으로 잡는 상품이 1368억원으로 제일 많았고, 그다음이 2050년(991억원), 2055년(696억원) 순이었습니다.
2060년을 은퇴 시점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현재 가입자의 나이를 20대로 추정할 수 있고, 2050년과 2055년이라면 30대로 각각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퇴직연금이 '금융권 미래 먹거리'인 셈입니다.
KB 관계자는 "퇴직연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IRP 고객을 모아야 하는데, 점점 더 많은 고객이 본인 철학을 갖고 비대면을 통해서 퇴직연금을 굴리고 싶어 하기 때문에 퇴직연금 비대면 채널 혁신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퇴직연금도 '하나의 투자'라고 인식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데 투자는 어쨌거나 최종 결정이 본인 몫이라는 점에서, 퇴직연금 관련 킬러콘텐츠 또한 차별화 해서 제작하려고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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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개요'를 보면 KB국민은행은 "경쟁사 대비 고객경험 간극(Gap) 분석 결과 KB 퇴직연금 비대면 서비스의 경쟁력이 열위한 것으로 판단되어 고객 불편사항(Pain-point)의 시급한 개선 필요"라고 자가진단 했습니다.
자사 비대면 퇴직연금 서비스의 경쟁력이 타 금융사보다 '열위'에 있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한 것입니다.
앞서 급여압류연말정산 KB금융지주도 지난 8일 '2025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협업 스타트업 모집' 보도자료를 통해 "퇴직연금 비대면채널 혁신 추진을 위한 연금 Killer 콘텐츠 개발 과제를 수행할 참여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직수입정품 퇴직연금 실적 좋댔는데..."열위" 왜?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해와 올해 여섯 차례에 걸쳐 자사 퇴직연금 적립액과 디폴트옵션 적립 규모, 수익률 등의 '타사 대비 우위'를 보여주는 보도자료를 낸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비대면에서만큼은 타사 대비 열위'라고 셀 법률사무 프 판단한 배경은 뭘까요?
'초개인화' 퇴직연금 비대면 서비스, 뭐길래
다시 KB의 '퇴직연금 비대면채널 혁신추진을 위한 정보제공요청서'로 돌아가보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비과세
첫째로 고객 친화적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제공하고, 둘째 '초개인화된 연금 수익률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며, 셋째 '퇴직연금 담보대출' 등 차별화된 연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지막으로 고객 친화적 오류방지 시스템을 만드는 게 KB의 목표입니다.
실제로 '경쟁사'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와 '퇴 직장인신용회복자대출 직연금 손님관리센터'를 운영하면서 초개인화 퇴직연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신한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설립해 정기·수시 성과 모니터링과 자동 포트폴리오 조정 서비스 등을 제공 중이고,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를 출시해 개별 손님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 중입니다.
'MZ 퇴준생' 마음 공략법 찾는 KB KB국민은행이 퇴직연금 관련 앱의 UI·UX(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이용자 경험)를 개선하고, ‘퇴직연금 담보대출’ 등 신규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행보는 퇴직을 준비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비대면 채널을 통한 신규 고객 유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퇴직연금 실물이전' 시행 이후 '머니무브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이 회사 IRP(개인형 퇴직연금) 가입자의 2022년 대비 증가율을 연령대별로 뜯어볼 경우 20대가 201%로 가장 높았습니다.
20대 뒤를 10대(140%)와 30대(76%)가 이었습니다.
MZ와 잘파 세대의 IRP 신규 가입률이 높았던 것입니다.
은퇴 시점에 맞춰 자동으로 자산 배분을 조정해 주는 TDF의 인기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도입 이후 급증했는데, 업계에 따르면 특히 MZ 고객이 크게 늘었습니다.
TDF 선두주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최근 1년간 TDF 상품 증감액을 보면 은퇴 시점을 2060년으로 잡는 상품이 1368억원으로 제일 많았고, 그다음이 2050년(991억원), 2055년(696억원) 순이었습니다.
2060년을 은퇴 시점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현재 가입자의 나이를 20대로 추정할 수 있고, 2050년과 2055년이라면 30대로 각각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퇴직연금이 '금융권 미래 먹거리'인 셈입니다.
KB 관계자는 "퇴직연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IRP 고객을 모아야 하는데, 점점 더 많은 고객이 본인 철학을 갖고 비대면을 통해서 퇴직연금을 굴리고 싶어 하기 때문에 퇴직연금 비대면 채널 혁신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퇴직연금도 '하나의 투자'라고 인식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데 투자는 어쨌거나 최종 결정이 본인 몫이라는 점에서, 퇴직연금 관련 킬러콘텐츠 또한 차별화 해서 제작하려고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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